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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정보

아세안 10개국과 미래 교통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

by 분당아빠 2024. 11. 2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제15차 한-아세안 교통장관회의’에 참석해 아세안 10개국과 교통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수주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말레이시아 교통부와 한-아세안 교통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한-아세안 교통협력 로드맵’ 수립 계획을 아세안 회원국 교통분야 장관들과 공유한다.

또한, 말레이시아 교통부 장관과 페낭국제공항 확장 사업, 페낭 LRT 차량 사업 등을 논의하며 해외 건설 수주 지원 활동을 전개한다. 공공사업부 장관과는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 도입 등 양국 간 교통 분야 인프라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는 아세안 회원국이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밝힐 예정이다.

 

241122(조간) 아세안 10개국과 미래 교통협력 방안 논의(국제협력통상담당관)_.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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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국토교통부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내용 요약

  1. 교통협력 로드맵 수립
    • 2026-2030년을 대상으로 한 ‘한-아세안 교통협력 로드맵’ 수립 계획을 발표한다.
    •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협력 방안(예: 아세안 대중교통 디지털 격차 분석 연구)을 논의한다.
  2. 해외 수주 지원
    • 말레이시아 페낭국제공항 확장 사업과 페낭 LRT 차량 사업 등에서 한국 기업의 참여 방안을 논의한다.
    • 베트남 북남고속철도 건설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을 추진한다.
  3. 교통 인프라 협력
    • 한국의 무정차 톨링 시스템(Hi-pass)을 활용한 다차로 하이패스(MLFF) 도입 방안을 검토한다.
  4. 현지 기업 지원
    •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어 성과와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와 메르데카 118 빌딩을 방문해 한국 건설기술의 성과를 확인한다.
  5. 한-아세안 협력 강화
    • 한국과 아세안 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CSP) 수립에 따라 교통 분야 협력을 심화한다.
    • 국토교통부 장관은 아세안 회원국들과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을 강조하며,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할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상기내용을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과 경제 전망과 연계하여 확대재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1. 건설·교통기업의 해외 진출과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국토교통부는 아세안 국가들과 교통협력 로드맵을 수립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페낭국제공항 확장 사업이나 베트남 북남고속철 건설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한국 건설사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해외 수주 확대는 건설사들의 매출원을 다변화하여 재정적 안정성을 높이고, 국내 부동산 프로젝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완화하거나, 해외 수익원 덕분에 건설사들이 국내 주택 공급을 보다 여유롭게 계획할 가능성이 있다.


2. 스마트 모빌리티와 도시 개발의 미래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예: 하이패스 시스템, 디지털 격차 해소 연구)은 국내 부동산 개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교통 인프라의 디지털화 및 개선은 도시 외곽 지역이나 신도시의 접근성을 높여 교외 지역의 주거 선호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대도시 중심지의 부동산 가격 상승 압력을 일부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


3. 아세안 협력 강화와 자본 흐름

아세안 지역과의 경제 협력이 강화되면서 한국 기업과 투자자들이 아세안 지역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투자 유입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일부 지역의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반면, 해외에서 확보된 수익이 국내 고급 부동산 개발이나 재개발 사업에 재투자된다면 특정 지역에서는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4. 국내 부동산 정책과의 연계

정부는 국내 교통망 투자와 해외 진출을 병행하면서, 국내 건설 및 부동산 관련 정책의 우선순위에 변화를 줄 가능성이 있다.
스마트시티와 교통 중심의 도시개발 같은 정부 주도의 혁신사업은 새로운 거주지 수요를 창출하고 기존 도심의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결론

국토교통부의 아세안 협력 확대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간접적으로 기여할 가능성이 있다.
기업들의 해외 프로젝트로 자금 흐름이 다각화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 대한 건설사들의 과잉 의존이 완화될 수 있고, 스마트 모빌리티와 교통 인프라 개선은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해외 수익이 국내 시장으로 재투자되거나, 글로벌 경기 악화로 해외 사업 리스크가 국내에 영향을 미칠 경우 부정적인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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